2020. 10. 16. 12:22ㆍ생활정보
안녕하세요 퍼블링입니다 :)
업무 속에서 이메일을 보내는 것은
생각보다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많아
만만하지 않은 업무 중 하나입니다.
거기에 해외 업무를 위해 작성해야 한다면,
더 막막하게 느끼시는 분들이
많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.
그래서 퍼블링이 그런 분들을 위해,
영문 이메일 작성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1. 인사
가장 처음으로 마주하는 것이 바로 인사인데요.
인사 문구도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
알고 계셨나요? 점 하나만으로 태도가 달라져 보인답니다.
먼저 인사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Dear + Title + Last name + ', ' or ':'
'Dear'는 꼭 지켜주셔야 하는데요, 'To'는 업무용
이메일에 쓰기 적합하지 않은 표현이기 때문입니다.
Title은 우리가 흔히 잘 아는 Mr. Ms. Dr. Prof. 등
메일을 받는 사람의 성별이나 직함을 의미합니다.
여기서 Mrs. 는 절대로 사용해선 안 됩니다.
상대방의 결혼 여부에 상관없이 여성이라면
꼭! Title 자리에 Ms. 를 붙여주셔야만 합니다.
그리고 Title은 중복되어서도 안 된다고 합니다.
메일을 받는 상대가 남성 교수라고 가정했을 때,
잘못된 예시) Dear Mr. Prof. @@@
이렇게 쓰는 것은 잘못된 표현입니다.
Last name은 메일을 받는
상대의 성을 적습니다.
하지만 성과 이름을 같이 쓰는 것은
어색한 표현입니다. 성 뒤에 오는 ', ' 나 ':'는
띄지 말고 적어주시면 됩니다.
그러면 잘 된 예시와 잘 못 된
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.
잘 된 예시 | 잘 못 된 예시 |
Dear Ms. Kim, | To Ms.Kim, --> To 사용 |
Dear Dr. Kim: | Dear Mrs. Kim: --> Mrs. 사용 |
Dear Mr. Dr. Kim, --> Title 중복 | |
Dear Prof. Kim , --> ',' 앞에 공백 |
2. 내용
먼저, 이메일의 내용을
적을 때 유의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.
내용은 자신이 누구인지를 밝히고, 간단하고
명료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상대방이 나를 안다면, 'This is ~'로 시작하고
상대방이 나를 모른다면 'My Name is ~' 하고
자신의 소개를 먼저 해주는 것이 좋겠죠?
업무 이메일에는 날씨, 안부인사를 생략합니다.
이는 영문 이메일 작성도 마찬가지입니다.
내용은 메일을 받는 상대가 그 목적을 단번에
알 수 있게 간단하고 명료하게 적어야 합니다.
작성하는 이메일이 상대방 메일의 답변이라면
'Thank you for ~ '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.
상대방이 나를 알 때 --> This is ~ | |
상대방이 나를 모를 때 --> My Name is ~ | |
답변 할 때 --> Thak you for ~ 예시) Thank you for contacting our company. |
3. 끝맺음
메일의 내용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끝맺음입니다.
메일의 내용이 아무리 완벽하다 한들
끝인사가 별로라면 상대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없겠죠?
끝맺음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.
보통 끝맺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은 바로
'Sincerely, '나
' Best Regards, '입니다.
이 인사말의 뒤에는
자신의 이름을 넣으면 됩니다.
우리가 영어 편지에 자주 쓰는
'Best wishes ~'는
업무용 이메일에는
사용하지 않는 표현입니다.
만약 메일을 받는 상대가 나에 대해
모르는 상황이라면 성별을 구분할 수 있도록,
Mr. 나 Ms. 를 적어주시는 것이좋습니다.
외국인이 한국 이름을 어려워할 수 있으므로
이름에 '-'를 적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성을 모두 대문자로표기하는 것도
나쁘지 않은 방법이나,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.
자 그러면 잘 된 예시와
잘 못 된 예시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잘 된 예시 | 잘 못 된 예시 |
Sincerely, Kim Pub-Ling (Mr.) | Best wishes, Kim Pub-Ling (Mr.) --> Best wishes, 사용 |
Best Regards, Kim Pub-Ling (Ms.) | Sincerely, KIMPUBLING --> 상대방이 이름을 어려워할 수 있음. |
4. 용어
처음 작성하시는 분들은
각종 영문 이메일 용어들이 매우 어렵게
느껴지실 것 같은데요. 그래서
이메일에 자주 보이는 여러 약어들에
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.
C.C. | Carbon Copy의 약자로 '참조'라는 뜻. B.C.C.는 숨은 참조. |
Fw | Fowarding의 약자로 '전달' 의미. 수신 메일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때 앞에 [Fw:] 라는 말머리가 붙는다. |
F.Y.I | For Your Information의 약자로 메일의 내용 중 참고사항을 보낼 때 사용. |
R.S.V.P | Réponse s'il Vous Plaît의 약자로 메일에 이 문구가 있으면, 반드시 답변 이메일을 작성. |
A.S.A.P | As Soon As Possible의 약자로 '가능한 빨리' 라는 뜻. 그러나 빈번하게 사용하면 재촉하는 인상을 준다. |
오늘 알려드린 내용들을
잘 알아두셨다가, 작성할 때 꼭 활용해보세요.
그리고 가장 중요한 사실!! 내용도 중요하지만
가장 사소한 띄어쓰기와 철자를 틀리면
안 되는 것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. :)
그럼 지금까지 퍼블링이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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